서울시 청년수당 사용처
▣ 서울시 청년수당 사용처 모두 알아보기
서울시 청년수당은 청년이 취업 및 창업, 역량강화, 진로모색 활동 등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청년 1인당 최대 300만 원, 즉 매월 50만원씩 최대 6개월 동안 구직활동비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따라서 구직활동 용도로 사용되어야 하는데 생각보다 범위가 넓게 적용됩니다. 서울시 청년수당 사용처를 알고 싶은 분들은 아래를 참조해주세요.
▣ 서울시 청년수당 사용할 수 있는 곳 예시
상식적으로 구직활동비 범위에 속한다면 모두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직접 구직활동에 사용되는 비용은 물론 구직활동을 위해 쓸 수 밖에 없는 간접비용도 포함됩니다.
구체적으로 서울시 청년수당 사용처 예시를 말씀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1) 강의비(인강비 포함), 독서실비, 학원비, 교육비, 스터디룸 대여비, 책 구입비(서점) 등
2) 식비, 식료품구매, 간식비(생활에 필수적인 비용)
3) 통신비, 교통비, 월세, 전기료 및 가스비 등 공과금 납부(생활에 필수적인 비용)
4) 학자금대출 이자 납입, 건강보험료 납부
5) 인터넷 강의 등 공부를 위한 태블릿PC(아이패드, 갤럭시패드), 노트북, 의자 등
6) 이 내용을 응용하면 면접준비를 위한 정장구입, 정장대여비도 될 수 있겠죠.
7) 의료비(질병치료 외 단순시술용 피부과 사용 및 피부관리실은 불가) - 아픈데 치료도 안하고 구직활동 할 수 없겠죠.
8) 머리를 자르거나 다듬는 미용실비용 - 면접가는데 머리를 산발로 하고 갈 수는 없겠죠.
9) 건강관리를 위한 운동 강습 - 헬스장도 될 수 있겠죠?
범위가 굉장히 넓죠. 다산콜센터에 청년수당 사용처를 구체적으로 질의해도 형식적인 답변밖에 받을 수 없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공무원들이 정형화된 답변을 한다는 것은 "눈치껏 본인이 알아서 판단하세요."라는 말과 같죠. 왜냐하면 똑같은 돈을 쓰더라도 어떤 경우에는 구직활동목적이 될수도 있고 또 어떤 상황에서는 아닐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교통비'를 예로 들어보죠. 부산에 사는데 서울에 있는 회사에 면접을 보러 가야합니다. 이 때 KTX를 타게 되면 KTX 비용은 구직활동비로 볼 수 있겠죠. 그런데 그냥 부산에 살다가 여행으로 서울로 놀러가려고 KTX를 탄다고 합시다. 이 경우는 명백히 구직활동비가 아니겠죠.
아이패드 같은 '태블릿PC'도 마찬가지 입니다. 디자인을 전공한 학생에게 '아이패드'는 취업포트폴리오를 준비할 때 꼭 필요한 물품일 수 있지만 어떤 청년에게는 그저 유튜브 시청용에 불과할 수 있죠.
그런데 재밌는 것은 이걸 검토하는 사람 입장에서 이 사람이 'KTX 교통비'를 놀러가는데 썼는지, 면접보러 가는데 썼는지 알 수 있을까요? 또 이 아이패드가 유튜브 시청용인지 디자인용인지는요? 사실 잘 모르고 심각한 경우가 아닌 이상 굳이 확인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그 많은 사용내역을 일일이 검토하면 알 수 있겠죠. 그런데 그렇게 할 때 걸리는 시간 대비 얻는 효용이 별로 없기 때문에 굳이 그렇게 하지않고 개인의 자율성에 맡기는 것입니다.
따라서 악용하지 않고 상식적인 수준에서 청년수당을 사용한다면 큰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웬만하면 혈세인데 제대로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겠죠.
과하면 차후에 취업목적에 사용했다는 것을 소명해야 할 수도 있다는 점 주의하세요. 그리고 명백히 사용이 제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를 확인해주세요!
▣ 사용이 제한되는 경우는 어떤 경우인가요?
아무리 서울시 청년수당의 사용처가 다양하다고는 하지만, 누가봐도 취업 또는 창업활동 목적이 아닌 경우에는 제한이 되겠죠. 취업하고 아무런 관계가 없는 술집이나 특급호텔에서는 당연히 청년수당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청년수당의 목적은 청년들이 부족한 생활비 채우러 알바하느라 취업준비를 제대로 못해서 가난에 빠지게 되는 악순환을 막는 것입니다.
그런데 청년수당을 여윳돈으로 생각해서 저축을 한다던가, 대출이자를 갚는다거나 하는 경우는 사회적으로 용인되지 않겠죠. 또 위 그림에서는 빼먹었는데 청년수당카드는 해외결제가 되지 않으니 참고하시고요.
▣ 사용방법
- 서울시 청년수당은 카드 사용을 원칙으로 합니다. 카드 사용 시, 사용 내용에 대해 별도로 소명할 필요는 없습니다.
- 만약 불가피하게 현금이 필요한 경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현금사용 분에 대해 자기활동기록서에 반드시 사용처를 기입해야 합니다.
①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을 통한 계좌이체
② ATM을 통한 현금인출 및 계좌이체
③ 신한은행 창구 방문을 통한 현금인출
- 현금사용분에 대해 계약서, 이체확인증, 영수증, 현금영수증 등을 제출하라고 할 수 있으니 증빙을 잘 챙겨놓으시기 바랍니다.
▣ 지급방법 및 지급시기
서울시 청년수당은 신한은행 카드를 통해 매월 25일 지급되며, 지급일이 공휴일이면 직전 평일에 지급됩니다.
여기까지 서울시 청년수당 사용처, 사용방법, 지급시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이상으로 참새씨:)였습니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