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 food 열풍, K푸드 관련주 주식 추천

K뷰티에 이은 K푸드 열풍, K food 관련주에 주목하자

뉴스페이지를 훑어 보던 중 흥미로운 소식을 보게 되었습니다. 농림부 발표자료에 따르면 2020년 상반기에 김치 수출액이 74.7백만불(한화로 747억원)에 달하며 2019년 상반기 대비 44.3%가 증가했다는 소식이었습니다.

 

올해 2분기부터 눈에 띄게 김치수출이 증가했습니다. 식품 기업들의 2분기 실적은 1분기보다 더 좋을 것이라고 예상해볼 수 있겠죠.

 

자료원: 관세청

김치만 그런 것일까요? 라면 수출액도 전년 동기 대비 37.4%가 증가했고 쌀가공식품은 20.8%, 특이하게 한국사람들만 먹을 것 같은 고추장도 27.3%가 증가했습니다.

 

이 정도 배경이면 K Food(케이푸드) 관련주 대장주에 관심이 생기셨을까요? 이제부터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갑자기 왠 K-푸드 열풍일까?

K푸드(K-Food)가 주목받게 된 이유가 무엇일까요? 가장 먼저 코로나19 확산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라면과 같은 간편식품 수요가 늘어난 것을 원인으로 뽑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코로나19가 끝나면 다시 제자리로 돌아오게 되는 것 아닐까요? 사실 코로나와는 별개로 K푸드 수출액은 꾸준히 증가해왔습니다.

 

자료원: 관세청

 

중요한 것은 K-푸드에 대한 인지도와 신뢰도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최근 뉴욕타임즈는 세계에서 가장 맛있는 라면으로 '신라면 블랙'을 선정한 바 있고 일본에서는 아사히TV가 김치를 면역력 강화 건강식품으로 소개하면서 주목받았습니다.

 

최근 들어 미국을 중심으로 가공식품 수출액이 증가 추세인 것도 눈여겨볼만 합니다. 미국은 유색 인구의 비중 증가 및 아시아계 미국인 소득 수준 향상으로 아시아 문화 전반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2014년만 해도 국내 식품 수출은 중국에 대한 의존도가 높았지만 최근들어 중국 외에 미국, 일본 등 수출국가가 다변화되면서 국내 식품기업들의 수출 체질이 개선되고 있는 것이 느껴집니다.

 

 

■ 음식료 기업 재평가 기회

그동안 시장에서 소외되었던 식료품 기업들이 K푸드 인기를 바탕으로 신규 성장 동력을 얻으면서 시장에서는 음식료 섹터에 대한 재평가 움직임이 보이고 있습니다.

2016년 이후 한한령으로 중국 시장에서 부진을 겪고 제품가격 인상 부진, 곡물가 하락 둔화 및 판관비 증 가의 트리플 악재가 반영되며 음식료 업종의 주가는 장기간 하락했습니다. 코로나 19를 기점으로 내식문화의 확산, K푸드 브랜드 인지도 상승 등을 기반으로 음식료 기업들의 시장 멀티플이 상승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또한 음식료/담배 섹터 전반적으로 2015년 이래 연평균 8%씩 순이익이 개선됐지만 시가총액은 2015년 고점대비 70% 수준에 그치고 있는 점도 고려해야할 것입니다.

 


2. K푸드 관련주 대장주 자세히 알아보기

K푸드 관련 기업으로 해외 법인 합병, 신규 해외공장 가동, 해외 수출액 증가 등 해외 시장 모멘텀이 있는 기업들이 궁금하시다면 아래를 참조해주세요.

 

 

 CJ제일제당

- '19. 2월, 미국 냉동식품 전문기업 ‘쉬완스 컴퍼니(Schwan’s Company)’ 전격 인수하였음. 쉬완스는 미 전역 식품 생산·유통·R&D 인프라를 보유한 업체로 만두,김 등 ‘K-Food 확산 플랫폼’ 구축을 위한 발판을 마련.

 

- 쉬완스 인수 당시 대규모 차입금 증가로 재무건전성 악화 우려가 있었으나 유의미한 해외 매출 증가가 가시화되면서 중장기 성장 요인이 될 것으로 평가됨

 

- 특히, 쉬완스의 아시안 에피타이저 카테고리는 북미 에스닉푸드 관심 상승과 함께 성장 견인할 것 

 

- CJ제일제당의 ‘비비고 왕교자’는 중국 2위 온라 인상거래 사이트인 징동닷컴(JD.com) 교자/완탕 카테고리에서 판매량 1위를 기록함

 

- 중국 만두 시장은 상위 3개 업체 합산 점유율이 7~80%에 달할 정도로 진입장벽이 높은 점을 감안하면 의미있는 성과

 

 농심

- 2020년 2분기 연결 매출기준 YoY 국내 +21.8%, 중국 +32.2%, 미국 +34.5%가량 성장함. 미국은 상반기 실적 사상 최대.

 

- 농심은 해외 매출 성장이 두드러지는데 특히 호주, 베트남 등 지역의 경우 2020년 4~5월에 매출이 YoY 60~70% 상승

 

- 농심의 해외매출액이 급성장한 원인으로는 해외에서의 K-Food 인지도 확대에 따른 것

 

- 최근 뉴욕타임즈는 세계에서 가장 맛있는 라면으로 ‘신라면 블랙’을 선정했고 농심의 북미 누들 시장 점유율은 2019년 12.6%에서 2020년 14.1%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

 

 대상

- PT인도네시아, 미원 베트남을 중심으로한 동남아 시장 매출 성장 견고. 베트남에 건설한 신공장은 가동을 시작하여 향후 매출에도 긍정적 영향

 

- 다만 외형이 성장하더라도 신공장의 초기 가동 비용 증가 등으로 이익률 개선은 제한적일 수 있음

 

- 베트남 이외에도 중국 김치 및 편의식 공장이 9월부터 가동될 예정이며, 미국 김치 공장은 2021년 상반기에 가동될 예정으로 해외부문의 매출 성장이 지속될 정망

 

 삼양식품

- 위에서 우리나라의 라면 수출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 삼양식품이 그 수혜를 그대로 받고 있는 모습

 

 

- 삼양식품의 라면 매출 내 수출 비중은 2020년 60%를 넘어설 전망

- 코로나19로 해외에서 라면 오더물량이 크게 증가한 것을 계기로 북미 등 일부 국가의 거래선을 정비한 효과가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발생할 것으로 기대

 

- 아직 규모가 크지 않으나 까르보 할랄 인증 등 기존에 수출이 안되던 나라에 진출한 점, 유럽 시장이 코로나19를 계기로 수출이 많이 늘어난 점 역시 긍정적


3. K푸드 관련주 대장주 종목 추천

위에서 살펴 본 K food 관련주들 중에 대장주는 무엇일까요? 추천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아래 표는 위에서 살펴본 K푸드 관련주 종목들의 매출액 성장률, 영업이익률, ROE, EPS, PER를 비교한 것입니다. 이 중 종목 추천할 만한 주식은 삼양식품, 동원산업, 대상 정도가 되겠네요.

※ 투자판단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리며, 종목 추천은 투자에 참고 목적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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