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연료탱크 관련주 대장주 주식추천

▣ 수소차 연료탱크 관련주 대장주 알아보기

지금까지 수소차의 꽃인 연료전지, 연료전지를 움직이는 운전장치에 대해서 알아봤다면 오늘은 다루기 까다로운 수소를 수소차 내에 저장해두는 '수소저장장치', 즉 수소연료탱크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혹시 지난 포스팅을 보지 않았다면 차례대로 읽고 오시는 것이 본문을 이해하기에 좀 더 편하실 것입니다. 수소차 시리즈는 아래의 순서대로 작성되었고, 작성될 예정입니다.

 

Part 1. 수소차 관련주 - 연료전지 편

Part 2. 수소차 수혜주 - 연료전지 운전장치 편

Part 3. 수소연료탱크 관련주

Part 4. 수소충전소 관련주

Part 5. 수소에너지 관련주 - 수소 생산을 중심으로


1. 수소저장장치에 관하여

수소연료전지가 작동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외부에서 수소를 공급받아야 합니다. 수소를 외부에서 계속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차량 내부에 수소를 저장할 수 있는 수소저장장치가 필요합니다.

 

 

수소저장장치는 밀도가 낮아 부피가 큰 수소를 보관하기 위하여 700bar 이상의 고기압 상태로 압축하여 저장하는 고압수소탱크를 사용합니다.

 

추가적으로 수소를 연료전지에 안전하게 공급해주기 위해서 고압밸브 및 배관 장치가 필요하며, 비상시 수소 방출 및 용기 파손 으로부터 운전자를 보호하기 위한 안전장치 등의 부품을 사용합니다.

 

또한 외부에서 수소차에 수소 공급 시 압축기 압력, 공급유량, 탱크용기 상태 등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장치도 존재합니다.

 

▣ 수소연료탱크(고압용기)

수소저장장치 중에 가장 가격비중이 높은 부품은 수소를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고압용기입니다. 기존 내연기관으로 보면 가솔린, 경유 연료 공급장치에 해당합니다.

 

 

▣ 수소연료탱크의 메인 소재 - 탄소섬유

수소연료탱크에서는 탄소섬유가 가장 중요한 소재로 수소연료탱크 생산비 구성을 보면 탄소섬유가 약 7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탄소섬유를 사용하는 이유는 수소와 같이 가볍고 불안정한 원소는 저장용기가 강하면서 동시에 높은 탄성도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즉, 높은 강도와 높은 탄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소재를 사용하면 외부의 충격을 받더라도 폭발하지 않고 살짝 찢어지면서 수소가스를 공기 중으로 날려보낼 수 있습니다.

 

탄소섬유는 강도와 탄성/물성, 그리고 2차 가공 기술에 따라서 수소충전소용과 수소차 연료탱크용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파악해야 수소차에 들어가는 기업을 알 수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우리나라 탄소섬유 기술은 수소차에 사용될 정도의 수준에 아직 미치지 못합니다. 수소연료탱크에 들어가는 탄소섬유는 일본, 미국, 일부 유럽에서 대부분 공급합니다.

 

그나마 국내에서 탄소섬유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곳은 ‘효성첨단소재’가 거의 유일한데 이마저도 수소차 보다는 수소충전소에 들어가는 소재 정도 수준입니다.

 

자료원: 에너지경제연구원, 현대차증권

다만, 정부에서 소부장 산업 경쟁력 강화의 일환으로 탄소섬유기술 확보를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고 그 중심에 있는 기업이 ‘효성첨단소재’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수소차 속 핵심 소재인 탄소섬유는 일본의 '도레이케미칼(Toray)'이 거의 독점 공급하고 있습니다. 수소연료탱크를 생산하는 것으로 알려진 ‘일진복합소재’는 도레이케미칼의 탄소섬유를 가져와서 2차 가공을 하는 것입니다.

 

 

탄소섬유는 강도가 높은 것이 무조건 좋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중요한 건 다양한 물성 변화라고 합니다. 이것을 가장 쉽게 알아내는 방법은 탄소섬유 관련 기업 홈페이지에 가서 회사 제품 카탈로그를 보는 것입니다.

 

이 때, 강도와 탄성의 물성을 세세하게 많이 가지고 있는 회사가 기술력이 높은 것입니다. 특히 수소차 연료탱크의 경우에는 고객이 원하는 물성을 맞추어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다양한 물성 변화 기술이 없다면 공급처가 되기 어렵습니다.

 

 

일진복합소재가 하는 2차 가공 와인딩 기술도 의미가 있지만, 비용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탄소섬유 자체이기 때문에 수소차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탄소섬유 기술을 반드시 확보해야합니다. 그런 관점에서 국내에 유일하게 탄소섬유 기술을 보유하고 있고 향후 발전가능성이 높아 보이는 기업은 ‘효성첨단소재’밖에 없습니다.

 

▣ 고압밸브, 배관

고압용기로 수소를 이동시키는 역할을 하며 주요 부품사는 세아홀딩스가 대주주로 있는 세아에프에스입니다. 밸브와 배관은 추가로 설명할 부분이 없어서 짧게 마무리합니다.


2. 수소저장장치(수소연료탱크) 관련주 대장주

지금까지 수소연료탱크(수소저장장치)에 대한 기술적 내용을 살펴봤습니다. 수소연료탱크 부품, 소재 관련주 대장주가 궁금하시다면 아래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효성첨단소재

국내에서 탄소섬유 자체를 생산할 수 있는 기업은 '효성첨단소재'가 유일합니다. 물론 700bar 물성 하나이기는 하지만, 수소충전소용으로는 납품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는 일본의 수출 규제 등을 겪으면서 소재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수소차 소재에서는 탄소섬유 중점 소재로 보고 있기 때문에 당사는 수소 경제 속 정책 수혜를 가장 많이 받게 될 기업으로 생각됩니다.

 

 

현재는 당사의 탄소섬유 매출 비중은 작지만 향후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탄소섬유는 2020년 생산능력(Capa)이 연간 2천톤에서 4천톤으로 확대되어 규모의 경제가 달성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출처: 대신증권

 

▣ 일진다이아

일진다이아는 일진그룹 계열의 공업용 합성다이아몬드 및 정밀소재, 텅스텐 카바 이드 소재 전문업체입니다. 종속회사 일진복합소재(지분율 86.9%)를 통해 수소탱크 사업을 영위 중입니다.

 

일진복합소재는 국내 유일의 수소전기차(FCEV)용 수소탱크(Type 4) 양산 공급 업체로 현대차 넥쏘에 독점 공급 중입니다.

 

주요 제품인 초경량 복합재료 CNG탱크 및 복합재료 수소탱크는 고분자 나노 기술을 이용한 라이너를 세계 최초로 개발하여 고압탱크에 적용시킨 제품으로 무게, 크기, 효율, 가격 경쟁력이 우수하여 향후 현대차의 가파른 수소차 생산량 증가에 따른 수혜가 예상됩니다.

 

일진복합소재는 수소전기차 연료탱크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오는 2021년까지 용기부문 생산 설비 증설 및 투자에 600억원을 쏟아 부으며 생산능력 확대에 나설 계획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일진복합소재의 실적이 가파르게 성장하는 것과 함께 향후 일진다이아의 실적에 미치는 영향력이 증가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는 일진다이아의 연결매출액 중 일진복합소재의 매출액 비중이 얼마인지 계산한 표입니다. 참고로 내부거래 등을 제거하지 않은 매출액입니다.

 


3. 수소연료탱크 관련주 주식추천 종목

수소연료탱크 관련주로 어떤 주식이 있는지는 알았는데 많은 종목 중에 어떤 걸 선택해야할까요? 자세한 종목 추천이 궁금하시다면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소연료탱크 관련 기업 중 추천할만한 종목은 일진다이아와 효성첨단소재 정도입니다. 일진다이아는 추정PER만 놓고보면 현재 밸류는 좀 부담스러운 편입니다. 그런데 꼭 PER가 높다고 고평가라고만 볼 수 없기 때문에 조금 더 자세히 들여다 볼 필요는 있겠습니다.

※ 최종 투자 판단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지금까지 수소차에 들어가는 수소연료전지부터 운전장치, 수소연료탱크 관련주까지 모두 살펴봤습니다. 전장부품은 전기차와 비슷하기 때문에 생략하겠습니다. 다음에는 수소충전소, 더 나아가 수소에너지까지 범위를 넓혀서 공부해볼까합니다.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이상으로 참새씨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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