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충전소 대장주 관련주 종목추천 알아보기

▣ 수소충전소 대장주 관련주는 무엇일까?

수소충전소 대장주 관련주 종목추천(출처: 현대자동차그룹)

 

업무 상 수소를 연구하는 분을 만날 기회가 있어서 이런 질문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 "수소충전소 하나를 만드는데 10억 원 이상 필요한데 수소차가 전기차에 비해서 경쟁력이 있을까요?"

 

그분의 대답은 이랬습니다.

1. 현재는 수소충전소를 만드는 데 비용이 비싼 것이 맞다. 10억 밑으로 내려가면 해볼 만하기 때문에 그 비용을 낮추기 위한 기술 연구를 진행 중이다.

2. 전기차와 수소차는 서로 대체하는 대체재가 아니라 상호 보완재가 될 것이다. 소형 승용차는 전기차로, 트럭 같은 상용차는 수소차로 자동차 시장이 양분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현재 가솔린차와 디젤차의 역할을 전기차와 수소차가 가져가는 것이다.

3. 특히 장거리를 가고 매일매일 사용해야 하는 상용차에서 전기차 배터리의 경쟁력이 높지 않다. 장거리를 가려면 배터리가 엄청 커지는데 많이 실어야 하는 물주 입장에서 전기차는 효율이 낮다. 

4. 그리고 전기차는 현재 기술로 아무리 빨리 충전해도 완충하려면 30분은 걸리는데, 수소차는 5분이면 된다. 우리나라 같이 땅덩어리가 작아서 충전소를 지을 공간을 확보하기 어려운 나라는 전기차보다 수소차가 나을 수 있다.

- 전기차 충전소를 짓는데 1억, 수소차 충전소를 짓는데 10억이라고 하고 충전시간을 전기차 30분, 수소차 5분이라고 가정해서 생각해봤습니다. 같은 돈으로 전기차는 10개의 충전소를 지을 수 있고 수소차는 1개의 충전소를 지을 수 있습니다. 한 시간에 몇 대의 차량을 완충시킬 수 있는지 산술적으로 생각해보면 전기차는 20대, 수소차는 12대입니다. 그러니까 적어도 수소충전소 비용이 10억 아래로 내려와야 의미가 있다는 결론이 됩니다.

5. 핸드폰 배터리를 사용해봐서 알겠지만 전기 배터리는 급속 충전을 하면 할수록 수명이 줄어든다는 단점이 있다.

수소차가 활성화되려면 수소차, 그 자체보다는 수소충전소를 어떻게 싸게 짓고 많이 지을 수 있는지가 관건이지않을까요?  미래 수소경제의 기반이 될 수소충전소 대장주 관련주 종목추천이 궁금하시다면 아래를 참조해주세요.

 

 

 


1. 수소충전소에 관하여

 수소충전소의 종류

수소충전소는 공급방법에 따라 On-site 충전소와 Off-site 충전소로 구분됩니다. On-site는 현지생산방식으로 개질 또는 수전해를 통해 수소충전소 내에서 자체적으로 수소 생산하는 충전소를 말하고 Off-site는 중앙공급방식으로 파이프라인 또는 튜브 트레일러를 통해 외부에서 수소를 공급받는 방식입니다.

참고로 현재 국내 대부분의 수소충전소는 Off-site 방식을 택하고 있는데 On-site 방식은 추출기 설치비용으로 인해 1기당 구축비용이 2배가량 더 높기 때문입니다.

수소충전소의 종류

 

 수소전기차의 수소 충전 과정

튜브 트레일러 공급 방식 수소충전소의 구성과 충전 과정(출처: 현대자동차그룹)

 

수소충전소는 압축기, 저장용기, 냉동기(칠러), 충전기(디스펜서)로 구성됩니다. 공급받거나 생산한 수소를 저장이 용이하도록 압축기에서 약 900 bar 정도로 압축해 고압수소저장용기에 저장했다가 수소차에 공급합니다.

 

수소차에 수소를 공급할 때는 수소전기차의 탱크 사양에 맞춰 충전기에서 약 700bar 정도로 기압을 낮춥니다. 충전 과정에서 수소의 온도가 올라가지 않도록 냉동기가 설치된 것도 수소충전소의 특징입니다.


2. 수소충전소의 명과 암

■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정부는 수소경제 산업생태계 구축의 일환으로 2018년 14기를 시작으로 2019년 86기, 2022년 310기, 2040년 1,200기의 수소충전소 확충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수소충전소의 경제성이 확보될 때까지 설치 보조금을 지원하는 등 수소경제 개화기인 현재에는 수소충전소 관련주들이 가장 큰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됩니다. 환경부는 충전소 1기당 50%의 설치비용을 지원하고(최대 15억 원) 사용자가 적은 고속도로의 경우 국토부가 1기당 7.5억 원을 별도로 지원합니다.

 

그런데 정부가 2019년 호기롭게 수소충전소 보급계획을 밝혔지만 실제로는 수소충전소의 확충이 순탄치 않은 상황입니다. 2020년 하반기 국내에서 운행되는 넥쏘는 1만대를 넘을 전망으로 수소차는 빠르게 늘어나는 반면, 수소충전소는 그 속도에 못 미치고 있습니다. 정부 계획대로라면 2019년까지 86기의 충전소가 설치됐어야 하지만, 2020년 5월까지 설치된 수소충전소는 29기에 불과합니다.

 

■ 하나에 30억? 너무 비싼 수소충전소

수소충전소 보급이 늦어지는 원인 중 하나는 30억원에 달하는 높은 수소충전소 구축 비용입니다. 수소충전소 구축 비용의 60% 이상이 압축기, 고·중압 수소저장용기, 충전기와 같은 설비비용인데 해외에서 수입하기 때문에 가격이 높습니다.

다만, 연구개발을 통해 핵심 설비의 국산화율을 높이면 수소충전소 구축 비용은 현재보다 낮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부는 ‘수소 경제 활성화 로드맵’를 통해 수소충전소를 구성하는 핵심 부품과 충전 기술 고도화를 통해 2030년까지 수소충전소 국산화율 100%를 달성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수소충전소 수요가 점차 늘어남에 따라 압축, 저장, 가스제어, 냉각장치와 같은 설비를 표준화해 컨테이너 형태로 제품화하는 팩키지형 모델 기술 개발도 이뤄지고 있어 수소충전소 구축 비용은 지속적으로 낮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 만만치 않은 초기운영비용

구축비용뿐만 아니라 연간 2~3억 원에 달하는 운영비용도 수소충전소의 보급을 더디게 하는 원인입니다. H2Korea에 따르면 수소 가격 가이드라인인 kg당 7천 원을 적용할 경우 수소충전소는 2027년이 돼야 수익이 창출 가능한 것으로 나타납니다.

 

수소충전소의 충전 가격은 수소전기차 구매를 유도한다는 차원에서 정부 정책가격(경유차 연료비 수준)으로 묶여 있는 데 반해 수소매입 가격은 현저히 높아 민간사업자들이 충전소를 짓는데 쉽게 뛰어들기 어려운 구조입니다. 현재 수소매입 가격은 kg당 6,000~7,500원 수준인 반면, 충전가격은 7,000~8,800원으로 수소 매입 가격을 제외하고 남는 금액은 kg당 1,000원대 수준에 불과하기 때문에, 나머지 인건비 및 시설유지보수비를 빼면 적자를 면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 비싸기도 한데 짓기도 쉽지 않다

수소충전소가 구축하고 운영하는데 돈이 많이 드는 것과는 별개로 실제와는 달리 수소충전소는 위험하다는 인식 때문에, 충전소를 세우기 적합한 부지를 어렵게 찾아도 주민들을 설득하기가 쉽지 않다고 합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과연 수소충전소가 생각처럼 잘 보급될 수 있을지 의문이 듭니다. 솔직히 수소충전소가 충분히 공급되기까지 굉장히 많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런데 내연기관차에서 친환경차로 넘어가는 흐름은 분명한 방향성을 가지고 있고 수소충전소는 반드시 해결하고 가야 하는 과제입니다. 수소충전소가 되지 않으면 수소차가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전기차만 해도 충분하지 않으냐고 반문할 수 있도 있는데 현재까지 기술로는 전기차는 대형트럭과 같은 상용차에서는 효율성이 확보되지 않았고 사실 완벽한 친환경차라고 보기도 어렵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더욱 명확하게 드러납니다. 전기 배터리의 파워트레인 무게는 현재 상용차량으로 주로 사용되고 있는 디젤 차량보다 1.3배 정도 높습니다. 수소차로 와야 디젤과 비슷한 수준이 됩니다. 

또 주행거리가 0~100km 구간까지는 전기차 트럭이 저렴하지만 그 이후 구간부터는 수소차 트럭이 훨씬 저렴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기차가 수소차를 모든 분야에서 대체할 수 없을 것이라는 주장에 설득력이 생기네요.


3. 수소충전소 대장주 관련주 알아보기

수소충전소 대장주와 관련주에 어떤 기업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 효성중공업

효성중공업은 우리나라 수소충전소 점유율 1위 기업입니다. 2019년 20기의 신규 수소충전소가 구축되면서 현재 전국적으로 34기의 수소충전소가 운영 중인데, 이중 절반에 가까운 14기의 수소충전소를 효성중공업이 운영 중입니다.

수소충전소 대장주 관련주 효성중공업 수소충전소 수주현황

또한 2020년 2월 말 기준 국내 수소충전소 누적 발주량 80개 중 22개소를 수주하여 공급 점유율 27.5%로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수소충전소 대장주 효성중공업 시장점유율

수소경제 로드맵에 의하면 2022년까지 누적 기준으로 310개의 수소충전소가 발주될 예정인데 수주 당 단가가 20~35억 원이고 점유율이 유지된다고 가정하면 향후 2년간 연 1,000억 원이 매출이 반영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다만, 위에서 말했듯이 정부의 수소충전소 보급 계획이 생각만큼 순탄치 않다는 것은 위험요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 이엠코리아

이엠코리아는 자회사인 이엠 설루션(지분율 100%)을 통해 수소충전소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수전해(전기를 이용해 물을 분해) 방식의 수소 발생 기술을 개발하여 국내 상용화된 수소충전소 중 9개를 설치한 이력이 있습니다. 

2019년 자회사 이엠솔루션은 수소충전소 8개를 수주했으며 관련 수주 금액 약 170억 원(개당 20억 원 수준)을 기록하였습니다. 이 중 2019년에 약 25억 원이 매출로 인식됐고, 올해 나머지 145억 원이 매출로 인식될 예정입니다. 실제로 2020년 1분기에 35억 원이 반영됐으며 2~3분기에도 추가 반영됨에 따라 2020년 이엠솔루션의 매출이 성장하는 것뿐만 아니라 적자폭이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코로나 19 여파로 수소충전소 발주가 연기됨에 따라 2020년 현재 이엠솔루션의 신규 수주는 아직 없는 상황이지만 향후 신규 발주 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습니다.

 

■ 제이엔케이히터

제이엔케이히터는 ‘98년 대림엔지니어링 히터 사업부에서 분사하여 설립된 산업용 가열로 및 수소 추출기/충전소 구축 전문기업입니다. 국책과제로 천연가스 및 LPG 개질 방식의 수소 발생 기술을 활용한 On-site 방식의 수소 충전소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2018년 5월 환경부 수소연료전기차 충전소 설치 민간자본보조사업의 지원 대상 사업자로 선정됐으며, 국내 최초로 도시가스 배관망으로 천연가스를 공급받아 수소제조장치를 통해 공급하는 방식인 LPG-수소 복합형 수소충전소를 인천광역시에 설치 중입니다.

제이엔케이히터는 `수소에너지네트워크`(Hydrogen energy Network: HyNet, 이하 하이넷)에 출자하였는데 하이넷은 2022년까지 수소충전소 100개를 구축할 예정으로 제이엔케이히터는 수소충전소 구축과 수소 추출기 생산 및 공급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하이넷 참여기업은 한국가스공사(1대 주주), 현대자동차(2대 주주), 에어리퀴드코리아, 우드사이드, 에코바이오홀딩스, 코오롱인더스트리, 효성중공업, 넬코리아, 범한산업, 제이엔케이히터, SPG케미칼, 덕양, 발맥스기술 등 13개사입니다. 

 

최근 수주 실적으로 제이엔케이히터는 2020년 상반기 환경부 수소연료전지차 충전소 설치 민간자본보조사업에서 하이넷이 수주한 수소충전소 중 경기도 3곳에 대한 수소충전 설비 공급 및 충전소 구축에 대한 계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 한화솔루션

수소충전소 관련주 한화솔루션 로고

니콜라 주가 급등으로 한화솔루션도 같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한화에너지와 한화종합화학은 각 5,000만 달러씩 총 1억 달러를 니콜라에 투자하였고 한화솔루션은 한화종합화학 지분의 36.05%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화종합화학의 경우, 미국 내 수소 충전소 운영권을 확보해 놓은 상태이기 때문에 한화 계열사들의 미국 수소 생태계 시장 진출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화솔루션 첨단소재사업부문에서는 수소충전소용 탱크나 트럭용 수소탱크 공급이 가능합니다. 한화솔루션 첨단소재 사업부는 2019년 12월에 고압탱크설비 제조업체인 태광후지킨을 인수한 바 있습니다. 태광후지킨에서 하고 있는 압력탱크기술은 일진다이아가 하고 있는 탄소섬유 2차 가공 와인딩 기술입니다. 또한 한화솔루션 케미칼부문은 물을 전기 분해해 수소 생산하는 기술을 자체 개발 중이기도 합니다.


4. 수소충전소 대장주 관련주 종목추천

수소충전소 대장주 관련주 추천 종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위에서 살펴본 수소충전소 추천 종목들의 재무지표를 비교한 표입니다. 한화솔루션은 PER, 영업이익률을 고려했을 때 수소충전소 대장주로 추천할만합니다. 제이엔케이히터는 재무지표만 고려하면 별로이지만 사업의 질적인 내용과 성장성을 고려했을 때 관심 둘만한 주식으로 보입니다.

 

※ 투자판단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리며, 종목 추천은 투자에 참고 목적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수소충전소 전반에 대해 살펴보고 공부한 내용을 기반으로 수소충전소 대장주 관련주에 대해 종목추천을 해봤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상으로 참새씨:)였습니다.

 

로그인 필요 없는 공감과 댓글은 포스팅을 지속하는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수소연료탱크 관련주 주식추천

수소차 관련주- 연료전지 운전장치 편

수소연료전지 관련주 종목 추천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