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청년수당 사용처

▣ 서울시 청년수당 사용처 모두 알아보기

서울시 청년수당은 청년이 취업 및 창업, 역량강화, 진로모색 활동 등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청년 1인당 최대 300만 원, 즉 매월 50만원씩 최대 6개월 동안 구직활동비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따라서 구직활동 용도로 사용되어야 하는데 생각보다 범위가 넓게 적용됩니다. 서울시 청년수당 사용처를 알고 싶은 분들은 아래를 참조해주세요.

 

 


서울시 청년수당 사용할 수 있는 곳 예시

상식적으로 구직활동비 범위에 속한다면 모두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직접 구직활동에 사용되는 비용은 물론 구직활동을 위해 쓸 수 밖에 없는 간접비용도 포함됩니다.

 

구체적으로 서울시 청년수당 사용처 예시를 말씀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1) 강의비(인강비 포함), 독서실비, 학원비, 교육비, 스터디룸 대여비, 책 구입비(서점) 등
2) 식비, 식료품구매, 간식비(생활에 필수적인 비용)
3) 통신비, 교통비, 월세, 전기료 및 가스비 등 공과금 납부(생활에 필수적인 비용)
4) 학자금대출 이자 납입, 건강보험료 납부
5) 인터넷 강의 등 공부를 위한 태블릿PC(아이패드, 갤럭시패드), 노트북, 의자 등
6) 이 내용을 응용하면 면접준비를 위한 정장구입, 정장대여비도 될 수 있겠죠.
7) 의료비(질병치료 외 단순시술용 피부과 사용 및 피부관리실은 불가) - 아픈데 치료도 안하고 구직활동 할 수 없겠죠.
8) 머리를 자르거나 다듬는 미용실비용 - 면접가는데 머리를 산발로 하고 갈 수는 없겠죠.
9) 건강관리를 위한 운동 강습 - 헬스장도 될 수 있겠죠?

범위가 굉장히 넓죠. 다산콜센터에 청년수당 사용처를 구체적으로 질의해도 형식적인 답변밖에 받을 수 없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공무원들이 정형화된 답변을 한다는 것은 "눈치껏 본인이 알아서 판단하세요."라는 말과 같죠. 왜냐하면 똑같은 돈을 쓰더라도 어떤 경우에는 구직활동목적이 될수도 있고 또 어떤 상황에서는 아닐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교통비'를 예로 들어보죠. 부산에 사는데 서울에 있는 회사에 면접을 보러 가야합니다. 이 때 KTX를 타게 되면 KTX 비용은 구직활동비로 볼 수 있겠죠. 그런데 그냥 부산에 살다가 여행으로 서울로 놀러가려고 KTX를 탄다고 합시다. 이 경우는 명백히 구직활동비가 아니겠죠.

 

아이패드 같은 '태블릿PC'도 마찬가지 입니다. 디자인을 전공한 학생에게 '아이패드'는 취업포트폴리오를 준비할 때 꼭 필요한 물품일 수 있지만 어떤 청년에게는 그저 유튜브 시청용에 불과할 수 있죠.

 

그런데 재밌는 것은 이걸 검토하는 사람 입장에서 이 사람이 'KTX 교통비'를 놀러가는데 썼는지, 면접보러 가는데 썼는지 알 수 있을까요? 또 이 아이패드가 유튜브 시청용인지 디자인용인지는요? 사실 잘 모르고 심각한 경우가 아닌 이상 굳이 확인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그 많은 사용내역을 일일이 검토하면 알 수 있겠죠. 그런데 그렇게 할 때 걸리는 시간 대비 얻는 효용이 별로 없기 때문에 굳이 그렇게 하지않고 개인의 자율성에 맡기는 것입니다.

 

따라서 악용하지 않고 상식적인 수준에서 청년수당을 사용한다면 큰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웬만하면 혈세인데 제대로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겠죠.

 

과하면 차후에 취업목적에 사용했다는 것을 소명해야 할 수도 있다는 점 주의하세요. 그리고 명백히 사용이 제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를 확인해주세요!

 

 

사용이 제한되는 경우는 어떤 경우인가요?

아무리 서울시 청년수당의 사용처가 다양하다고는 하지만, 누가봐도 취업 또는 창업활동 목적이 아닌 경우에는 제한이 되겠죠. 취업하고 아무런 관계가 없는 술집이나 특급호텔에서는 당연히 청년수당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서울시 청년수당 사용제한

청년수당의 목적은 청년들이 부족한 생활비 채우러 알바하느라 취업준비를 제대로 못해서 가난에 빠지게 되는 악순환을 막는 것입니다.

 

그런데 청년수당을 여윳돈으로 생각해서 저축을 한다던가, 대출이자를 갚는다거나 하는 경우는 사회적으로 용인되지 않겠죠. 또 위 그림에서는 빼먹었는데 청년수당카드는 해외결제가 되지 않으니 참고하시고요. 

 

 사용방법

- 서울시 청년수당은 카드 사용을 원칙으로 합니다. 카드 사용 시, 사용 내용에 대해 별도로 소명할 필요는 없습니다.

 

- 만약 불가피하게 현금이 필요한 경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현금사용 분에 대해 자기활동기록서에 반드시 사용처를 기입해야 합니다.

①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을 통한 계좌이체

② ATM을 통한 현금인출 및 계좌이체

③ 신한은행 창구 방문을 통한 현금인출

 

- 현금사용분에 대해 계약서, 이체확인증, 영수증, 현금영수증 등을 제출하라고 할 수 있으니 증빙을 잘 챙겨놓으시기 바랍니다.

 

 지급방법 및 지급시기

서울시 청년수당은 신한은행 카드를 통해 매월 25일 지급되며, 지급일이 공휴일이면 직전 평일에 지급됩니다.


여기까지 서울시 청년수당 사용처, 사용방법, 지급시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이상으로 참새씨:)였습니다.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2020년 취업성공패키지(취성패)로 취업성공하고 최대 400만원 받자!

2020년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하고 최대 300만원 받자!(최신 반영)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