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후순위 담보대출 금리 비교

▣ 아파트 후순위 담보대출 금리 비교

살면서 가장 크게 돈을 쓰는 곳이 아파트를 살 때가 아닌가 싶습니다. 벌어들이는 대부분의 돈을 아파트 구입자금으로 쓴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목돈 쓸 일은 그것말고도 많이 있습니다.

 

새로 사업을 시작한다던가, 자녀 결혼자금이 필요하다던가, 몸이 아파서 치료비로 써야한다던가 하는 등 각자 저마다의 사유로 목돈을 써야하는 일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럴 때 영혼을 끌어모아서 마련한 아파트가 있다면 주택담보대출을 통해 일반 신용대출보다 수월하게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보통 아파트를 살 때 본인이 모은 돈만 가지고 사는 것이 아니라 은행 대출을 받아서 사게 됩니다. 아파트를 구입할 때 받은 대출 때문에 이미 아파트에 대출이 잡혀 있는데 또 대출을 받을 수 있을지 의문이 들 수 있을텐데요.

 

이미 아파트를 담보로 받은 대출이 있더라도 추가대출이 필요한 경우에 이용할 수 있는 금융상품이 바로 '아파트 후순위 담보대출'입니다.

 

아파트후순위담보대출에 대해서 알아보고 금리를 비교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를 참조해주세요!

 

 


1. 후순위 담보대출이란

'후순위 담보대출'은 아파트를 담보로 이미 대출을 받은 상태에서 추가로 대출을 받는 경우를 말하는 것으로 ‘추가 담보대출’, ‘2순위 담보대출’이라고도 합니다.

 

▣ 선순위와 후순위는 어떻게 구분되나요?

선순위 담보대출이든 후순위 담보대출이든 채무자 입장에서는 아파트를 담보로 제공하는 것은 동일합니다. 그런데 왜 '순위'라는 단어를 붙일까요?

 

담보대출에서 '선순위'와 '후순위'는 돈을 빌려준 금융기관 입장에서 대출채권을 회수할 때 다른 채권자보다 먼저 대출금을 회수할 수 있는지에 따라 구분됩니다.

 

 

예를 들어, 제가 보유한 아파트의 가치가 10억원이고 이 아파트를 담보로 한 번도 돈을 빌렸던 적이 없었다고 해보겠습니다. 그런데 새롭게 사업을 시작하게 되서 5억원을 대출받으려고 A은행을 찾아갔습니다.

 

이 때 돈을 빌려주는 A은행 입장에서 생각해보겠습니다. 제가 혹시 대출금을 값지 못하더라도 가지고 있는 아파트를 팔아서 원금을 회수하면 되고 이전에 이 아파트를 담보로 돈을 빌려준 다른 채권자가 없기 때문에 A은행은 아파트를 판 돈에서 가장 먼저 대출금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돈을 회수할 수 있는 권리가 있기 때문에 A은행은 '선순위' 채권자가 되고 A은행이 저에게 해준 대출은 '선순위 담보대출'이 됩니다.

 

그런데 사업을 하다보니 돈이 추가로 필요하게 됐습니다. 이번에는 B은행을 찾아가서 아까 그 아파트를 담보로 다시 5억원을 빌리러 갔습니다.

 

B은행 입장은 앞에 대출금을 먼저 회수할 수 있는 A은행이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B은행은 A은행 다음에 채권을 회수할 수 있는 '후순위' 채권자가 되고 이 때 제가 받은 담보대출이 '후순이 담보대출'이 됩니다.

출처: 피플펀드


2. 후순위 담보대출 금리 알아보기

 

후순위 담보대출은 선순위보다 높은가요?

기본적으로 후순위 담보대출의 금리는 선순위보다 높은 편입니다. 아까의 예시로 다시 돌아가보겠습니다. 

 

선순위 채권자인 A은행 담당자는 저에게 쉽게 대출 승인을 내줬습니다. 제가 대출을 갚지 못하더라고 원금을 회수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아파트 후순위 담보대출을 해 준  B은행 담당자는 어떨까요? 이 아파트 값이 떨어지지 않고 그대로 유지된다고 하더라도 A은행이 10억원에서 '대출원금 5억원 + 대출이자'까지 먼저 가져가버리면 B은행은 얼마를 회수할 수 있을지 잘 모르게되는 상황이 옵니다.

 

B은행이 원금을 회수하지 못할 위험이 A은행보다 더 높아지게 됩니다. 그래서 B은행은 A은행 보다 이자를 더 높게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와 같이 선순위와 후순위 담보대출은 각각 채권자가 부담하는 위험이 다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후순위 담보대출의 금리가 선순위보다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후순위 대출은 1금융권보다 2금융권이나 3금융권에서 취급하는 경우가 많은 것도 같은 이치입니다. 1금융권은 보통 안전한 대출을 취급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후순위 담보대출이라고 해서 모두 금리가 높은 것은 아닙니다. 만약에 빌리려는 돈이 이전에 받은 대출과 다 합쳐서 3억 밖에 안되는데 아파트 가치는 10억이라면 후순위 채권자 입장에서도 리스크가 크지 않기 때문에 낮은 금리로 대출을 해줄수가 있게 됩니다.

 

자산가치 대비 빌리는 돈의 가치가 차지하는 비율을 LTV라고 할 수 있는데, LTV가 낮을 수록 위험이 낮아져 금리가 낮아지고 LTV 비율이 높을수록 금리가 높아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LTV가 낮을수록 1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을 가능성이 높지만 LTV가 높을수록 어려워집니다. 

 

후순위 담보대출 금리 비교 방법

아파트 후순위 담보대출 금리를 비교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후순위 담보대출 금리를 일괄적으로 비교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안타깝게도 현재까지는 한 눈에 비교할 수 있는 공신력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아파트 후순위 담보대출 자체가 별도로 존재하는 대출상품이 아니라 주택담보대출의 일종이고 개별 조건에 따라 금리가 천자만별로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일괄적으로 말하기가 어렵습니다.

 

후순위 담보대출 금리 비교로 검색하면 대부분 대출상담회사 광고 사이트가 나오는 이유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1금융권부터 차례대로 직접 금융회사에 전화하거나 발품을 파는 방법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대략적으로 얼마 정도의 금리가 적용될까 궁금해서 후순위 담보대출을 주로 취급하는 저축은행의 주택담보대출 금리를 조회해봤습니다.

 

 

주택담보대출의 금리이기는 하지만 후순위 담보대출은 거의 최고금리가 적용된다고 보고 최고금리가 낮은 순으로 정렬해봤습니다.

 

저축은행의 주택담보대출을 전반적으로 살펴봤을 때 후순위 담보대출의 금리는 대략 적게는 5%에서 많게는 15%의 범위에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정확한 수치는 아닙니다.

 

※ 위의 조회는 금융감독원에서 운영하는 '금융상품 한눈에'(finlife.fss.or.kr)를 이용해서 조회했습니다.

 

직접 손품, 발품팔 여유가 없다면?

만약 여러 금융회사를 비교할 시간적 여유가 없고 정보도 부족하다면 대출상담사를 통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이 경우에는 해당 대출상담사가 정식으로 등록된 대출모집인인지 꼭 조회해보시길 바랍니다.

 

대출모집인 조회는 대출모집인 통합조회시스템(www.loanconsultant.or.kr/)에서 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아파트 후순위 담보대출 금리비교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