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 요금제 비교

▣ 알뜰폰 요금제 비교 추천

1년 전부터 리브엠 알뜰폰 요금제를 실제 사용하고 있습니다. 데이터를 무제한으로 쓰는데도 데이터 용량이 제한됐던 KT 요금보다 매월 나가는 요금이 거의 1/3 수준으로 낮아져서 만족하고 있습니다.

 

 

이미 알뜰폰 요금제를 이용하고 있지만 리브엠보다 더 좋은 조건을 제공하는 알뜰폰 요금제가 있다면 저도 이참에 바꿔보려고 이 콘텐츠를 작성합니다. 개인적으로 알뜰폰은 2년 약정에 묶이지 않고 원할 때 언제든지 다른 통신사로 갈아탈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알뜰폰 브랜드 중 U+알뜰모바일, KT M모바일, SK7모바일, 리브엠모바일의 요금제 비교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이 포스팅은 2020년 8월 22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바뀐 내용이 있으면 추후 업데이트하도록 할게요.


1. 알뜰폰 요금제란?

알뜰폰 요금제는 쓰던 폰 그대로 유심만 교체하여 악정 없이 사용 가능한 요금제로 '유심 요금제'라고도 합니다. 알뜰폰의 공식 명칭은 '가상 이동통신망 사업자(MVNO: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로 SKT, KT, LG U+로부터 통신망을 빌려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알뜰폰 사업자는 통신망을 빌리기 때문에 통신망 투자비가 들지 않고, 멤버십과 같은 불필요한 서비스를 줄여서 통신비를 확 낮춘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기존 통신사들의 요금이 부담스러웠던 분들이 알뜰폰을 많이 찾습니다.

알뜰폰은 기존 이통사 요금제에 비해 가격이 1/3 수준이기 때문에 한 달에 3만 원씩 절약한다고 했을 때 1년이면 36만 원, 2년이면 78만 원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78만 원이면 아이패드를 살 수 있을 정도의 돈이네요.

 

저는 KT를 쓸 때 6GB 요금제인데 매월 6만 원 정도 고정으로 나가고 데이터 사용량이 많다 보니 추가 데이터까지 구입하는 일이 많았는데요. 알뜰폰으로 바꾸고 데이터 스트레스 없이 사용할 수 있어서 너무 좋습니다.


2. 알뜰폰 요금제 가격 비교, 추천

통신 요금제는 워낙 각 통신사별로 제공하는 서비스가 다양해서 선택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데요. 좀 더 편하게 보실 수 있게 요금제 종류별로 각 통신사의 가격과 서비스 내용, 혜택 조건을 비교해봤습니다.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요즘은 문자를 잘 보내지 않기 때문에 요금제 비교 시 문자 무료 건수는 제외했습니다. 또 모든 요금제를 다룬 것이 아니라 통신사별로 데이터 제공량이 충분하고 가성비가 좋은 요금제라고 생각하는 것만 표에 넣었습니다.

 

LTE 데이터 요금제

데이터 용량과 무료 통화시간을 기준으로 통신사별 요금제 가격을 비교했습니다. 제가 표에 넣은 요금제 외에 더 다양한 옵션이 있으므로 통화시간이 더 필요하다든지, 속도가 좀 더 빠른 회선이 필요한다든지 하는 분들은 각 통신사 홈페이지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할인카드 없이 이용할 경우

제휴카드 없이 깔끔하게 기본요금만 비교하고 싶은 분들은 아래 표를 보시면 됩니다. 데이터와 통화 무제한을 기준으로 가장 저렴한 요금제는 KT M모바일이고, 데이터 무제한+통화 100분 요금제는 모든 통신사가 동일하네요.

 

위에서 소개한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는 완전 제한 없이 LTE 속도로 제공되는 것은 아니고 정해진 용량을 넘어서면 3 Mbps 속도로 전환됩니다. 저는 LTE 용량을 다 쓰고 3 Mbps 회선으로 쓰더라도 인터넷 등 기본적인 활동을 하는데 불편하지 않았습니다.

 

참고로 1 Mbps, 3 Mbps, 5 Mbps로 재생 가능한 유튜브(Youtube) 해상도를 매칭 해보면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 1 Mbps : SD급(480p)

- 3 Mbps: HD급(720p)

- 5 Mbps: Full-HD급(1080p)

 

3 Mbps만 돼도 크게 불편하지는 않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1 Mbps는 조금 불편할 수 있을 것 같네요.

 

할인카드를 사용하는 경우

만약 제휴카드를 활용한다면 알뜰폰 요금은 더욱 낮아집니다. 어차피 쓰는 신용카드라면 통신요금 할인 혜택을 챙기는 것이 좋겠죠.

 

 

리브 엠은 독특하게 제휴카드 할인 외에 KB할인이 따로 있어 국민은행을 많이 이용하면 할수록 가격이 낮아집니다. 위의 표에서는 신용카드 실적 요건만 반영했지만 스타클럽 등급이 높다든지 급여, 관리비 결제를 국민은행 통장으로 하면 할인 혜택이 훨씬 커집니다. 

 

KB할인
KB할인
KB할인

KB할인은 최대 2만 2천 원까지 적용되며 KB할인과 카드 혜택을 최대로 적용하면 데이터와 통화 무제한 요금을 최저 7,000원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국민은행이 주거래은행이라면 리브엠도 좋은 선택입니다. 하지만 국민은행이 주거래가 아니라면 리브엠은 메리트가 적어 보이네요.

 

 

리브엠의 KB할인을 논외로 하고 제휴카드 할인만 고려한다면 엘지U+알뜰모바일이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똑같이 전월 실적 30만 원을 채웠을 때 롯데카드는 15,000원이 할인되지만 국민카드는 12,000원만 할인되기 때문입니다. 만약 카드 사용금액이 최소 실적인 30만 원보다 많다면 할인되는 금액은 더 많아질 수 있습니다.

 

간혹 통신사가 카드 혜택 적용 후 요금을 알려줄 때 최대 금액을 적용해서 보여주는 경우가 많은데 낚시용 가격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5G 요금제

할인카드 없이 이용할 경우

5G 요금제는 아직 LTE만큼 종류가 많지는 않습니다. 5G 요금제도 엘지 유플러스 알뜰 모바일이 요금이 가장 낮네요. 

할인카드를 사용하는 경우

제휴카드 적용 시 할인금액은 LTE와 동일합니다. 리브엠의 KB할인을 제외하면 LTE와 마찬가지로 U+알뜰모바일이 롯데카드를 이용했을 때 할인폭이 커서 가장 저렴한 요금제를 제공하네요.


여기까지 U+알뜰모바일, KT엠모바일, SK세븐모바일, 리브엠모바일의 알뜰폰 요금제를 알아봤습니다. 재테크의 시작은 돈을 잘 아끼고 모으는 것에서 출발합니다.

 

알뜰폰 요금제를 비교해보니 기존 요금제 대비 데이터 제공량은 훨씬 많으면서 가격은 반값 수준입니다. 매월 나가는 통신요금을 줄여서 모두 성공적인 재테크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참새씨:)였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