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 대란 폐기물 관련주 대장주 주식 추천

0. 쓰레기 폐기물 관련주 개요

 

코로나19로 사람과 대면접촉하지 않고 물건을 소비하는 일명 '언택트 소비'가 유행하게 되면서 택배업체, 택배박스를 제조하는데 필수적인 골판지를 생산하는 제지업체가 주목 받았습니다.

 

사람과의 접촉을 최소화하는 것은 좋은데 여기서 한가지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바로 폐지와 폐플라스틱이 증가하면서 다시 한 번 '폐기물 대란'이 발생할 위기에 처해있는 상황입니다.

 

코로나 뉴스와 선거 뉴스로 덮혀서 눈에 잘 띄지 않지만 언론에서도 폐기물 대란에 대한 뉴스를 간간이 내보내고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폐기물 대란 이슈가 본격화 되기 전에 폐기물 업체들에 관심을 가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폐기물 산업의 구조부터 시작해서 폐기물 관련주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또 폐기물 관련주들의 재무지표는 어떤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를 참조해주세요.

 


1. 폐기물 산업의 이해

1.1. 폐기물의 분류

폐기물은 크게 생활폐기물과 사업장폐기물로 분류됩니다. 생활폐기물은 일반 가정, 회사 등 일상 생활과정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의미하고 사업장폐기물은 회사, 공장에서 발생하는 폐기물로 처리가 까다로운 것이 특징입니다.

폐기물 관련 상장사가 처리하는 영역은 기업에서 발생하는 사업장 폐기물로, 특히 시장에서 관심있는 영역은 지정폐기물입니다. 지정폐기물은 폐고무, 페인트 등 쉽게 분해되지 않거나 인체에 유해한 물질입니다. 따라서 지정 폐기물의 처리 단가가 높을 수 밖에 없는데, 일반 폐기물 톤당 단가는 10만원 수준, 지정폐기물은 30만원 수준으로 훨씬 높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으며 이익 기여도가 높습니다.

폐기물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건설폐기물이고 그 다음이 생활폐기물, 지정폐기물 순입니다.

 

1.2. 폐기물 처리방법

폐기물 처리방법은 크게 소각, 매립, 재활용, 해역배출의 4가지 방법으로 분류됩니다. 소각은 보일러시설을 통해 액체, 고체, 슬러지 사료 등 다양한 폐기물을 처리하는 과정입니다. 매립은 말 그대로 매립지에 폐기물을 묻는 방법인데 매립 사업은 폐기물 사업자의 기업 가치를 결정하는 가장 큰 요소입니다.

다만, 향후 사업의 매력도는 소각이 매립보다 높습니다. 정부의 신규 매립지 허가가 제한적인 상황에서, 국내에서 사용 가능한 땅은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매립지는 사용 연수가 늘어날수록 매립 가능한 용량이 줄어드는 구조이기 때문에 사업영속성에 있어서는 매립보다 소각이 더 우위에 있습니다.

 

1.3. 폐기물산업의 특징

1) 높은 이익률을 가진 스팀사업

소각의 경우 소각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스팀을 판매하여 폐기물 업체들은 이익률이 높은 부수매출을 발생시킵니다. 스팀사업부는 폐기물 업체의 전체 사업부 중에서 가장 높은 이익률을 자랑합니다. 일반적으로 스팀(80~90%) > 매립(60~70%) > 소각 20% 순서로 이익률이 높습니다.

 

판매된 스팀은 지역난방 및 발전소의 열원으로 사용되거나 산업단지내 제조시설 등에 활용됩니다.

스팀 사용처 현황

 

 

스팀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스팀을 받아주는 안정적인 거래처가 가장 중요합니다. 아래에서 설명할 업체 중에 코엔텍은 울산공단 내 SKC, SK에너지를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고, 와이엔텍은 여수공단 내 LG계열사, KG ETS는 시화공단 내 국도정밀, 삼립식품, 단석사업, 지방난방공사 등에 스팀을 공급합니다.

 

2) 경기방어적 특성

경기의 호황과 불황에 상관없이 폐기물 처리 수요는 경기불황에도 수요가 견조하기 때문에 경기방어주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3) 높은 진입장벽

폐기물 처리 사업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폐기물처리업 허가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법적 규제가 신규 사업자의 진입을 어렵게 하는 요인이 되며, 오랜 영업시간 동안 쌓아온 경험이 경제적 해자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특히 매립지로 쓰일 토지를 확보하는 일은 보통 5년 이상의 시간이 걸리는 일이기 때문에 신규사업자가 진입하기 어렵습니다.

 

1.4. 산업위험요인

소각 사업의 리스크는 온실가스 배출 문제입니다. 폐기물 보관, 취급 시 메탄, 이산화탄소가 분해됨에 따라 온실가스가 배출, 이에 대해 일부 기업은 탄소배출권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소각 시 연소장치 고도화에 대한 기술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매립 사업의 리스크는 폐기물 누출입니다. 시간이 지나 매립지에 물이 스며들어 발생하는 침출수와 매립장에 매립된 지정폐기물 침출수가 누출될 경우 유해물질이 외부로 나오게 되어 환경오염의 주범이 됩니다. 특히 이런 사건이 발생할 경우 영업중지로 이어지고 재개에 오랜 시간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민원 문제가 발생합니다.

 


2. 쓰레기 대란 폐기물 관련주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2.1. 코로나19로 의료폐기물 급증

위에서 폐기물 처리 업체들의 이익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 지정폐기물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이 지정폐기물을 발생시키는 주요한 업종이 의료분야입니다.

지정폐기물 발생 분야

그런데 최근 코로나 사태로 의료폐기물 발생량이 전년 동기 대비 80% 증가한 상황입니다.

의료폐기물은 기존의 지정폐기물과는 다른 라이센스를 필요로 하며, 처리과정 또한 까다롭습니다. 의료폐기물 운반업체는 국내 85개, 소각업체는 국내 10개 밖에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가격 협상에 대한 우위를 지니며 높은 진입장벽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코로나 사태로 다른 업종들의 실적 우려가 깊어지는 가운데 폐기물 업체들의 실적은 견고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2. 폐기물 단가 상승 전망

폐기물 업체들의 실적은 소각, 매립단가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현재 위탁자가 처리를 요구하는 양이 폐기물 업체에서 온전히 소화가 되지 못하고 있는 상태로 수급 불균형에 의한 가격상승이 2021년까지 지속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됩니다.

현재까지 주요 폐기물 업체의 소각단가는 2016년부터 2019년까지 꾸준히 상승하였습니다.

 

매립단가의 경우에도 매립지가 제한적이고 주민들의 반발 등으로 신규 매립지 확보가 어려운 상황에서 기존 업체들의 단가는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매립 잔여용량이 전반적으로 감소추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과 더불어 폐기물 매립단가 추이는 급격하게 상승 중입니다. 향후 몇 년간은 매립단가의 상승이 지속되어 폐기물 업체들의 실적 상승을 견인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2.3. 강화된 폐기물 관리법 시행

개정된 폐기물 관리법이 2020년 5월 27일부터 시행되었습니다. 기존에는 수탁자가 더 많은 책임을 지는 구조였다면 이번 개정된 법에서는 배출자의 책임을 강화시키고 있습니다. 따라서 폐기물 배출업체들이 처리에 대한 신뢰도가 높고 충분한 처리용량을 보유한 상위 업체 위주로 선정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번 폐기물 관리법 개정은 폐기물처리업의 자격 및 능력을 주기적으로 재확인하여 부실 업체를 시장에서 퇴출시키는 것이 목적입니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열위에 있는 부실업체들이 정리되며 상위 업체 중심으로 산업 구조 변화가 예상됩니다.


3. 폐기물 관련주 대장주 주식종목 알아보기

폐기물 관련주 대장주에 어떤 주식종목이 있는지 알고싶으신 분들은 아래를 참조해주세요.

 

 

 

 

3.1. 코엔텍

- 코엔텍은 영남권의 폐기물 매립과 소각처리를 주로 하는 업체입니다. 코엔텍의 영남권 시장점유율은 매립처리 5%, 소각처리 9% 정도 입니다.

코엔텍 영남권 시장점유율

- 코엔텍의 사업부문은 소각처리, 스팀판매, 매립처리로 나뉘며 각 사업의 매출비중은 아래와 같습니다.

코엔텍 사업부분별 비중

- 코엔텍의 각 부분별 판매단가는 지속적으로 상승했습니다. 소각처리는 전기대비 13.6%, 스팀판매단가는 4.6% 증가했고 매립처리단가는 52.9%나 증가했습니다.

- 코엔텍은 2017년부터 매립량을 줄이고 있으며 ‘19년은 매립 연수 확대를 위해 보수적인 운영 기조가 심화되어 전년 동기 대비 매립량이 3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납니다. 이 기조는 4공구가 개시되기 이전인 2020년에도 유지될 것으로 예상되며 매립량이 전기 대비 20% 감소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 코엔텍 매출액 및 영업이익률 추이 및 전망

 

3.2. 와이엔텍

- 와이엔텍은 여수 산업 공단에 위치한 대표 폐기물 업체로 주요 고객사는 광양포스코, 현대 계열사, LG 계열사 등 안정적인 대기업 중심이며 주변 화학 업체가 주요 고객입니다.

 

- 폐기물 사업(소각, 스팀, 매립) 이외 골프장, 화물운송, 레미콘 사업을 통해 다각화된 포트폴리오가 특징입니다.

 

- 와이엔텍은 기존 6, 7 매립장이 추가 증설 허가가 되었고, 2020년 하반기부터 신규 매립장이 본격적으로 가동될 가능성이 높아 2020년도 성장세를 이어나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 와이엔텍 매출액 및 영업이익률 추이 및 전망

 

3.3. 인선이엔티

- 인선이엔티는 건설폐기물 처리 1위로 건설현장에서 발생하는 건설폐기물 수집, 운반, 중간 처리를 중심으로 순환골재 생산 판매, 폐자동차 해체 및 부품 판매, 폐기물 매립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매출액 및 영업이익률 추이 및 전망

 

3.4. 태영건설

- 태영건설은 자회사 등을 통해 토목환경건설, 건축 및 주택건설 등의 국내외 건설사업을 비롯하여 방송사업, 레저사업, 및 기타 하수종말처리, 폐기물처리 사업 등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사업 포트폴리오가 다양하여 태영건설을 폐기물 업체로만 분석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특히 태영건설은 SBS의 대주주이기도 합니다.

- 다만, 자회사인 TSK코퍼레이션을 통해 폐기물 처리, 자원재활용, 스팀 공급, 폐기물 에너지화사업 등의 환경부문 전 분야를 다룬다고 볼 있습니다.

 

- TSK 코퍼레이션은 지정폐기물 매립 점유율이 30~35%인 기업으로 독과점적인 포지션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와 더불어 실적도 꾸준히 상승하여 태영건설의 독보적인 캐쉬카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3.5. KG ETS

- 케이지이티에스는 일반 및 지정폐기물의 수집 및 처리, 기초화학물의 제조 및 판매, 집단에너지 공급사업 등을 주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 KG ETS는 매립사업을 따로 하고 있지는 않고 주로 소각을 통한 폐기물처리와 스팀 공급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 KG ETS의 환경부분 매출액이 전체 사업의 50%를 차지하고, 환경부분에서 돈 벌어서 나머지 사업을 하는 수준입니다.

 

- 매출액 및 영업이익률 추이 및 전망

 

3.6. 기타 폐기물 관련주

- KC그린홀딩스: 자회사 KC환경서비스㈜, KC환경개발㈜, 에코개발㈜, KC Catalyst Services Co.,Ltd., KC에코물류㈜ 및 KC그린소재㈜, KC에코사이클㈜ 등을 통해 환경서비스(폐기물 소각/재활용)사업분야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 한솔홀딩스: 자회사 한솔이엠이를 통해 쓰레기, 오폐수처리 등 생활폐기물 처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한솔이엠이의 자회사

 

3.7. 폐기물 기업 비교

- 주요 폐기물 기업 중 가장 많은 소각 용량을 보유한 업체는 코엔텍이고 다음으로 KG ETS, 와이엔텍 순으로 추정됩니다.

- 또한 잔여 매립용량이 가장 많은 기업은 와이엔텍, 다음으로 코엔텍, 다음으로 인선이엔티로 추정됩니다.


4. 폐기물 관련주 대장주 추천 종목이 궁금하다면?

 

 

 

위에서 살펴본 폐기물 관련 주식 추천 종목 중에 적자인 기업은 제외하고 비교했습니다. 이번에는 종목들을 비교하는데 도움이 되시라고 업종의 영업이익률 평균과 업종평균 PER도 같이 보여드리겠습니다. 단순히 아래 종목들의 영업이익률과 PER를 평균한 것입니다. 

 

관련 업종 내 평균을 구해 놓으면 기준으로 삼을 수 있을 것입니다. 영업이익률이 업종 평균보다 높고 PER가 업종평균보다 낮으면 상당히 괜찮은 종목으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쓰레기 대란 폐기물 관련주 재무비교

매출액의 성장이 안정적이고 영업이익률이 업종 평균 대비 압도적인 코엔텍, 와이엔텍, 인선이엔티 정도가 눈에 들어옵니다. 

 

코엔텍이 영업이익률 40% 라는 엄청난 숫자를 가지고 있지만 역시 시장에서도 그걸 이미 알았는지 PER가 업종 평균에 비해서는 조금 높은 편입니다. 

 

다음은 와이엔텍인데 과거 3개년간의 연평균성장률도 안정적이고 영업이익률도 26%이면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PER도 업종평균 정도 밖에 되지 않네요. 재무지표만 봤을 때 저의 최애 탑픽은 와이엔텍이 되겠네요. 인선이엔티도 상당히 좋은 재무지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 투자판단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리며, 종목 추천은 투자에 참고 목적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쓰레기 대란 폐기물 관련주 주식 추천 종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언론에서는 매일 생활 쓰레기에 대해서만 나와서 생활 쓰레기가 상당한 부분을 차지할 줄 알았는데 실상은 건설폐기물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공부하면서 새롭게 알게된 부분이었습니다. 이래서 비판적인 시각을 가지고 공부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빅히트엔터테인먼트관련주, BTS관련주, 방탄소년단관련주

반도체 소부장(소재, 부품, 장비) 관련주

[5G 관련주 정리 2탄] 5G 인프라, 네트워크 장비 관련주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